고려대학교 대학원 첨단기술비즈니스학과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창업학 전공 교과목

창업학 전공 교과목 목록

창업학 전공 교과목 목록을 보여주는 표
구분 Module 1 Module 2 Module 3 Module 4
창업
단계
Entrepreneurial Opportunities Strategic Planning & Execution Start-up Management Scale-up & Exit
주요
교과목
  • 벤처창업론
  • 첨단기술비즈니스 인사이트
  • 4차산업혁명과 Digital Healthcare
  • 비즈니스 모델링
  • 창업 마케팅
  • 사업계획서 작성
  • 창업 리더십과 경영
  • 투자 유치 전략과 사례
  • 비욘드 캡스톤
  • 창업기업Scale-up전략
  • M&A 및 EXIT 전략
  • CVC및오픈이노베이션
  • 모든 석·박사과정생은 각 Module별로 한 과목이상 수강해야 함
MODULE 1 Entrepreneurial Opportunities
벤처 창업론[3]
  • 본 과목은 4차산업혁명 기술의 발달과 기후 변화로 인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를 시장에서의 창업 기회로 이해하고 이를 발견하는 안목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창업과 관련된 핵심적인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첨단기술비즈니스 인사이트[3]
  • 본 과목은 AI, IT, BT, Big Data, 등 기술의 발전과 Gig경제, 공유경제, 1인 기업 등 창업과 관련한 비즈니스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추세를 살펴보고, 트렌드 분석 툴을 사용하여 성공한 창업의 사례 등을 고찰함을 통해 창업 통찰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차산업혁명과 Digital Healthcare[3]
  • 본 과목에서는 의료신소재, 뇌공학, 유전체 등을 포함하는 헬스케어 분야와 4차 산업혁명 기술과의 연계 현황 그리고 미래 전망에 대하여 전문가들과의 토론 수업을 통해 핵심 내용을 학습한다.
MODULE 2 Strategic Planning & Execution
비즈니스모델링[3]
  • 본 과목은 카우프만 PEV, 비즈니스모델캔버스 등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작성 및 분석 방법을 통해 사업상의 중요 요소를 평가하고 창업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핵심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또한, 전략과 비즈니스모델의 차이를 파악하여 창업 기업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에 대한 핵심 요인과 프로세스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창업마케팅[3]
  • 본 과목은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Paying Customer를 발굴하고 확보하기 위해 사업계획 단계의 Customer Discovery에서부터 Retention까지의 여러 가지 마케팅 기법을 다루는 과목이다. 전반적인 마케팅의 이론과 다양한 마케팅 방법과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창업 기업이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사업계획서 작성[3]
  • 본 과목은 시장 트렌드 분석을 통해 발견한 창업 기회를 사업계획서로 작성해 보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시장성, 실현가능성, 수익성 등의 주요 항목을 중심으로 본인들의 사업 내용을 계획서로 작성하고 담당 교수와 외부 전문가-엑셀러레이터, 창업캐피탈리스트, 기 창업가-들로부터의 검증을 통해 완성하게 된다.
MODULE 3 Start-up Management
비욘드 캡스톤[3]
  • 본 과목은 다양한 배경과 경력을 가진 학생들이 지도교수와 함께 팀을 이루어 실제 스타트업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에 대해 해결책을 구상하고 이를 직접 실행에 옮기는 과목이다. 따라서, 문제 정의, 해결책 기획 및 설계, 제시, 실행까지 창업 기업의 실무를 직접 경험해보는 대표적인 현장 중심적인 과목이다.
창업리더십과 경영[3]
  • 본 과목에서는 창업 기업만이 가지는 특징적인 조직 구조에 관해 학습하고 창업가가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리더십, 인적 자원 관리, 재무, Communication 등 창업 경영의 현장에서 중요한 제반 활동에 대해 이론과 실제 사례를 통해 습득한다.
투자유치 전략과 사례[3]
  • 본 과목은 창업 과정과 스타트업 경영을 통해 가장 Critical하게 대두되는 이슈인 외부 자금 조달과 투자 유치에 대해 벤처캐피탈리스트의 관점에서 주요 포인트를 다뤄보고 사례 중심의 토론 수업을 통해 최적의 자금 조달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MODULE 4 Scale-up & Exit
창업 기업 Scale-up 전략[3]
  • 본 과목은 창업 기업들이 Scale-up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략과 방법을 주요 핵심 요인들을 사례를 통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M&A 및 EXIT 전략[3]
  • 본 과목은 창업 기업의 성장에서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인 출구 및 회수에 대해 다루는 과목으로 비상장 주식가치평가 및 M&A와 상장(IPO), 지분매각과 관련된 전략, 세무, 법률 등에 대해 사례를 통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CVC 및 오픈이노베이션[3]
  • 본 과목은 급변하는 시장 상황속에서 관심이 높아진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인 CVC의 투자 전략과 오픈 이노베이션의 특성을 사례를 통해 파악함으로써, 한국형 CVC 생태계의 미래와 역할에 대해 고찰해 보는 과목이다.